2026 AI 거품론의 경고... 실적 없는 환상은 가고 수익성 증명의 시간 온다

2026 AI 거품론의 경고




2026 AI 거품론의 경고

실적 없는 환상은 가고 수익성 증명의 시간 온다


17세기 네덜란드 튤립 광풍 당시 전구 하나 가격이 운하 옆 저택 한 채와 맞먹었다. 비이성적 과열의 상징이다. 최근 엔비디아의 젠슨 황 CEO가 서울의 한 치킨집에서 식사했다는 소식에 생뚱맞은 닭고기 공급업체 주가가 30% 폭등했다. 2026년 AI 거품 붕괴설이 심심치 않게 들려오는 이유다. 맹목적인 믿음이 잉태한 과열은 늘 끝이 좋지 않았다.

하지만 지금의 AI 열풍을 2000년대 닷컴 버블과 동일 선상에 놓기는 무리다. 당시 펫츠닷컴 같은 기업들은 수익 모델 없이 기대감만으로 질주했다. 반면 현재의 AI 대장주들은 강력한 펀더멘털을 갖췄다. 엔비디아의 주가수익비율(PER)은 25배 수준으로, 닷컴 시절 일부 기업들의 터무니없는 수치와는 결이 다르다. 마이크로소프트와 아마존 역시 견고한 수요를 바탕으로 가격 결정력을 행사하고 있다. 단순한 유행이 아니라 산업혁명 이후 최대의 생산성 변곡점이라는 분석이 힘을 얻는 배경이다.

위기는 늘 예상치 못한 곳에서 바늘처럼 날아온다. 고물가에 따른 금리 인하 지연이 그중 하나다. 호주 중앙은행이 금리 인하를 미루고 인상 가능성까지 시사한 것은 시사하는 바가 크다. 미국 연준의 독립성 논란과 중국 딥시크(DeepSeek) 같은 저비용 모델의 추격도 위협적이다. 이제 시장은 장밋빛 미래가 아닌 숫자로 증명된 수익성(ROI)을 요구하기 시작했다. 막대한 자본을 쏟아붓고도 상업적 성과를 내지 못하는 기업부터 도태되는 옥석 가리기가 2026년 본격화할 전망이다.

거품은 터지기 전까지 그 실체를 알 수 없다. 그러나 분명한 것은 혁신의 역사에서 거품은 늘 동전의 양면처럼 존재했다는 점이다. 철도와 인터넷이 그랬듯, AI 역시 과잉 투자의 진통을 겪으며 세상을 바꿀 것이다. 기업은 실질적인 활용 사례를 입증해야 하고, 투자자는 막연한 환상을 걷어내야 한다. 거품이 걷힌 뒤에도 살아남는 것은 결국 실력뿐이다. 혁신을 빙자한 투기는 언제나 비싼 값을 치르기 마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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